티스토리 뷰
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 통일법 시행으로 전 국민이 1~2살씩 어려지게 되었습니다. 알고 보면 너무 간단하지만 자칫 헷갈릴 수도 있는 만 나이 계산법과 만 나이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 달 앞둔 2024년도 무료 신년운세 사이트 3곳을 추천해 드릴 테니 2024년을 대비해 무료 신년운세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해마다 새해가 되면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신년운세일 텐데요~아래에서 신년운세 무료 사이트 3곳을 추천드리니 다가오는 2024년 새해 운세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한국식 나이 계산
한국식 나이 계산에는 '세는 나이'와 '만 나이' 그리고 '연 나이'가 있습니다.
■ 세는 나이 : 매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한 살씩 더하는 나이,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해 코리안 에이지라 불립니다.
■ 만 나이 : 출생일부터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법률관계에서는 주로 만 나이가 쓰입니다.
■ 연 나이 :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나이로 청소년보호법과 병역법 등 일부 법률에서 쓰이고 있습니다.
만 나이 통일법
우리나라 나이 계산은 세는 나이, 만 나이, 연 나이 이렇게 상황에 따라 달리 쓰이다 보니 일상의 혼란이 야기되어 2022년 12월 8일 우리나라의 나이계산을 만 나이로 통일하는 내용의 민법 및 행정기본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되어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.
만 나이는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으로 한국식 세는 나이처럼 다 같이 1월 1일에 1살씩 더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생일에 1살씩 더하게 됩니다. 다만, 1세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개월 수로 나이를 표시합니다.
만 나이 계산법
구분 | 계산법 |
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| 이번 연도(2023) - 태어난 연도(1992) - 1 = 현재 나이(30세) |
올해 생일부터 | 이번 연도(2023) - 태어난 연도(1992) = 현재 나이(31세) |
같은 해에 태어났더라도 생일이 지났는지 여부에 따라 만 나이가 달라진다는 점이 이전과 크게 달라진 점입니다.
만 나이 계산기 사용법
오랫동안 세는 나이에 익숙해져 있는 한국인들은 일상에서도 만 나이를 적용하는 것이 아직은 어색할 텐데요~만 나이 계산법, 알고 보면 쉽지만 막상 헷갈릴 수도 있어 그때마다 만 나이 계산기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시곤 하셨을 겁니다.
만 나이를 계산하기 조금 헷갈리실 때는 만 나이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본인의 만 나이를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.
네이버 만 나이 계산기
■ 네이버에서 만 나이 계산기를 검색한다.
■ 상단에 나타난 계산기에 자신의 출생일과 기준일을 입력해 준다.
■ 계산하기를 눌러 자신의 만 나이와 연나이, 띠를 확인한다.
다음 만 나이 계산기
■ 다음에서 만 나이 계산기를 검색한다.
■ 왼쪽 달력에서 기준일을 선택한다.
■ 하단의 만 나이에 생년월일을 입력한다.
■ 계산을 눌러 자신의 만 나이와 띠를 확인한다.
만 나이 통일법으로 혼란이 사라지는 사례
만 나이 시행으로 인해 기존에 헷갈렸던 부분이나 혼란이 아래와 같이 깔끔히 해결됩니다.
만 나이 적용 Q&A
Q. 만 나이를 사용하면 같은 학년 친구에게도 형, 누나, 언니, 오빠라고 불러야 하나요?
A. 만 나이를 사용하면 같은 반에서도 생일에 따라 나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으나 친구끼리 호칭을 다르게 쓸 필요까진 없습니다.
Q. 국민연금 수령기간, 기초연금 수급 시기 등에 변화가 생기는 건가요?
A. 해당 사항들은 이번 개정으로 인해 달라지지 않습니다.
(현재도 법령상 나이는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.)
Q. 나이를 세는 방식 중 '연 나이'라는 것이 있던데, '연 나이'는 무엇인가요?
A. 연 나이란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는 방법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, 청소년보호법 등 일부 법령에서 연 나이 방식으로 나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
Q. 그럼 연 나이 법령도 전부 만 나이 기준으로 바꾸는 건가요?
A. 국민 편의를 위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연 나이를 사용하고, 그 외에는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만 나이 기준으로 바꾸어 나갈 계획입니다.